홍콩 시위 최루탄과 물대포

홍콩

최루탄과 물대포: 홍콩 학생들이 시위를 생중계하기 위해 최전선에서 용감하게

홍콩 거대한 하버 시티 쇼핑몰에서 휴가철이 되었고 쇼핑객들은 황금 호일로 포장된 거대한 선물 옆에서
셀카를 찍기 위해 포즈를 취했고 유아들은 가짜 마시멜로로 가득 찬 볼 구덩이에 뛰어들었습니다.
대학생 오스카 초이(Oscar Tsoi)와 조안나 호(Joanna Ho)는 진압 경찰과 시위대의 뒤를 따라 사탕 색깔의 크리스마스 트리를 질주했다.

넷볼

더 젊어 보이는 마른 19세의 Tsoi는 그의 시그니처인 흰색 후드티 위에 형광 노란색 안전 조끼를 입고 있었습니다.
20살의 Ho는 전투 스타일의 부츠와 코듀로이 스커트를 입고 안전 조끼를 입었습니다. 두 사람은 PRESS라는 글자가 새겨진 헬멧을 쓰고 있었습니다.

“방탄인 것 같아요.” Tsoi가 희미한 미소를 지으며 카키색 녹색 헬멧을 가리키며 말했습니다.

몇 달 동안 Tsoi와 Ho는 역사적인 민주화 시위의 최전선에서 트윗,
생중계 및 업데이트를 보내는 긴밀한 학생 기자 밴드에 합류하여 홍콩 전역의 거의 모든 시위와 집회에 현장에 있었습니다.

그들은 대학을 졸업하지도 않았지만 학생 기자들은 종종 베테랑 사진가 및 신문 기자들과 나란히 자리를 놓고 경쟁하며
10월에 10대 시위자를 쏘는 경찰관의 비디오를 포함하여 시위의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포착했습니다. .

홍콩 대학교 2학년인 Tsoi는 최루탄과 후추 스프레이로 가득한 쇼핑몰과 거리를 배회하며 밤과 주말을 보낼 계획이 없었습니다.
그는 중국과 철학을 공부하고 대학에서 학계에서 일하고 있었다. 지난 6월 현재 폐기된 범죄인 인도 법안에 대한 시위가 터졌을 때였다.

불안이 불거졌을 때 Ho는 언젠가 방송 저널리즘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면서 미디어 연구에서 언어학을 부전공했습니다. 그녀는 반 친구들이 캠퍼스 출판물에 시위를 취재할 기자가 충분하지 않다고 불평하는 것을 듣고 자원했습니다.

Tsoi와 Ho는 모두 대학에서 70년의 역사를 지닌 학생회 발행물인 Undergrad에서 근무합니다. Ho는 주로 iPhone으로 시위를 촬영하고 Tsoi는 무거운 Canon 카메라로 체포 사진을 촬영합니다. 시위 사이에 뛰지 않거나 출판물의 페이스북 피드에 이미지를 꾸준히 보내지 않을 때는 휴대전화에 매달리고 수십 개의 텔레그램 채널을 모니터링하여 시위대가 경찰과 충돌한다는 소식을 확인합니다.

한때 홀콩 널리 존경받던 경찰은 시위를 잘 처리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경찰은 우리가 시위대와 같은 나이이고 우리가 중립적일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를 ‘흑인 언론인’이라고 부릅니다.”라고 Tsoi가 말했습니다. “그들은 우리를 꼬마라고 부르며 집에 가라고 말합니다.”

Tsoi는 같은 또래의 학생들이 체포되거나 최루탄을 쏘는 것을 볼 때 이야기에 감정적으로 몰입하지 않기가 어려울 수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는 “사실 이번 시위에서 여러 명의 친구들이 체포됐다”며 “그들의 입장이 될 수도 있고 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들의 입장이 되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며 보고할 때 … 뇌를 다른 모드로 전환해야 합니다.”

기사보기

시위를 취재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금세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Ho는 11월에 화염병을 던지고 화재를 일으킨 시위대를 해산시키기 위해 경찰이 쏜 고무탄에 다리를 맞았다고 말했다. 그녀가 기자로서 취재한 첫 번째 사건 중 하나였습니다.

홍콩 침례 대학 저널리즘 학교의 선임 강사인 Bruce Lui는 현재 약 100명의 학생 기자들이 일상적으로 시위를 취재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